본문 바로가기

스쿠버 칼럼 연재/스쿠버다이빙 이론 강좌

[스쿠버다이빙 이론강좌] 16. 스쿠버다이빙 장비 : 탱크 (공기통, Tank, 실린더 Cylinder )

다이버스하이 스쿠버다이빙 이론 강좌는 <오픈워터> 다이버와 <어드밴스드 오픈워터> 다이버 수준의 다이버들을 위한 강좌입니다.  처음 배우시는 분은 오픈워터 교육 때 모두 배우는 내용이므로, 예습 할 목적이 아니라면 굳이 보지 않으셔도 됩니다.  [ 게다가 굳이 예습 안하셔도 충분히 이론 수업에서 모두 배우는 내용이므로 그냥 교육 신청하세요^^ ] 

 

 

 본 강좌는 스쿠버다이버가 되었지만,  저가/야매 다이빙 코스를 이수해서  제대로 이론 교육을 받지 못한 다이버분들 혹은 배운지 오래되어 기억이 가물가물하신 다이버분들을 위한 강좌입니다. 

 

 

만약 이 강좌 보다 더 자세한 정보를 얻고 싶으신 분들은 PADI 레스큐 다이버 코스 및 PADI 다이브마스터 코스에서 훨씬 더 구체적이고 심화된 강의를 들으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해보세요. 

 

 

 이 강좌는 편안하게 설명하고자 구어체, 반말체로 진행 될 수 있습니다. 양해 바랍니다.

 

 

#스쿠버다이빙 #스킨스쿠버 #다이빙자격증 #스쿠버다이빙자격증 #스쿠버다이빙이론 #다이빙교육 #다이버스하이 #스킨스쿠버이론 #PADI #이경무강사 #스쿠버칼럼 #중성부력 #호버링 #스쿠버다이빙장비

 

 

 

―――――――

DIVER'S HIGH 

다이버스 하이

―――――――

다이빙을 가장 제대로 배우는 방법

스쿠버다이빙 클럽 다이버스하이

 

-

 

스쿠버다이빙 이론강좌

―――――――

16편

스쿠버다이빙 장비 :  탱크 (TANK, 공기통, 실린더)

 

 

글 : 다이버스하이 대표 이경무 강사

 

 

 

 

TANK (탱크,실린더,공기통)

―――――――

스쿠버 탱크(실린더)는 고압의 공기(또는 산소 또는 다른기체)를 저장하기 위한 용도로 특별히 제조 되었다.  여러분이 하는 레크레이션 다이빙에서는 기본 기체를 공기(AIR, 산소21%, 질소 79%)를 사용하기 때문에 반드시 <공기통>이라고 불러야 한다.  

 

 

―――――――

▲ 탱크

 

 

아마 교육 받으면서 산소통이라고 부르지 말라고 교육 받은 이유는 실제로 산소통이 존재하기 때문에 확실한 구분을 위함이니, 입에 익도록 해야 한다.  레크레이션 다이버들이 사실상 산소통을 쓸 일이 없으니, 공기통이라고 꼭 부르자.  잊지말자 공!기!통!  지금 강좌를 보는 여러분 <<공기통>>이라고 20번만 외치자. ㅋㅋ

 

기본적으로 탱크의 재질은 알루미늄 또는 강철(스틸)합금으로 이루어져있고,  탱크와 밸브 두 요소로 구성되어있다.  밸브는 보통 크롬으로 도금된 황동으로 만들어져있고, 

 

 

―――――――

▲ 밸브 (다양한 밸브가 있다.) 

 

이 밸브를 통해 공기의 흐름을 조절 한다.  그리고 이 밸브에는 <파열판>  Burst Disk 라고 하여서 만약 스쿠버탱크에 문제가 발생해서 터질 상황이 발생해도 파열판이 터져서 공기를 배출 함으로서 탱크가 과압으로 문제가 발생하는 것을 예방해준다. 

 

 

보통 모든 다이빙 장비를 구매해도, 탱크는 여러분이 다이빙 할 지역에 가서 대여하는게 보통이니, 특별한 목적이 있지 않는 한 탱크를 구매 할 일은 일반적으로 거의 없다고 봐도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시간을 내서 (그리고 오픈워터 이론 교육 받을 때) 탱크에 대해서 배웠던 것은 탱크 역시 우리가 사용하는 장비이기 때문에 제대로 알고 써야 하는 것들이 많다. 지금부터 자세히 알아보자.

 

 

 

 

 

탱크와 밸브 옵션 

―――――――

■ 탱크의 재질

알루미늄과 스틸(강철)합금 두 가지 방식 중 하나를 사용하며 각각의 특징이 있다.  재질 특성상  습한 기후에서 부식을 막아주기 때문에 열대지역에서 가장 흔하게 사용한다.   사실상 일반적인 레크레이션 다이빙에서 가장 많이 사용한다.  이변이 없는 한 여러분들이 오픈워터 교육 때 사용한 탱크가 바로 <알루미늄 탱크>

 

 

―――――――

▲ 알루미늄 탱크 (탱크+밸브)

 

스틸 탱크는 보통 크기가 더 작고, 압력이 낮아도 같은 양의 공기를 채울 수 있다. 이유는 알루미늄보다 강도가 쎄기 때문에 두껍게 만들지 않아도 된다. 반면에 알루미늄은 스틸만큼의 강도를 내기 위해서는 두껍게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크기도 커지고, 부력도 커진다. 

 

 

―――――――

▲ 스틸탱크

 

그래서 여러분들이 탱크 재질이 무엇이냐에 따라 부력이 달라지기 때문에, 웨이트를 차야 되는 양도 달라지는 것이다. 마치 여러분이 민물 / 바닷물에 따라 웨이트가 달라지듯이 말이다.

 

사실 초보자들은 보통 거의 겉보기만 가지고는 잘 구분하기 힘들고, 어쨌든 오픈워터 레벨에서는 알루미늄탱크와 스틸탱크가 있다. 그리고 부력이 다르다! 정도만 알고 있어도 충분하다.

 

 

 

■ 탱크 크기와 용량

탱크의 크기와 용량도 천차만별이었던 것을 오픈워터 교육 때 배워서 기억할 것이다. 우리는 미터법을 사용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내부에 채울 수 있는 용액 용량으로 탱크 크기를 표시하는데 일반적인 크기는 약 (+- 1리터 차이) 8, 10,12,15 리터이다.  그 중에서 여러분이 평소에 거의 쓰는 탱크는 약 11리터 크기의 탱크다.  

 

 

―――――――

▲ 다양한 사이즈의 탱크

 

 

피트법 같은 경우엔 가득찬 탱크의 공기를 수면에서 배출 했을 때 공기 부피로 표시 한다. 일반적인 크기는 50,63,71.2(보통 72),80 입방피트라고 하며 큐빅이라고 한다.  

 

탱크 용량은 내부 용량과 정격 사용(최대) 압력에 따라 달라진다.  용량은 압력과 용량으로 결정되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여러분들이 오픈워터 교육을 받을 때 사용한 11리터 탱크에 200bar 의 공기를 채웠기 때문에 여러분의 탱크 용량은 11 * 200 = 2200리터가 되는 것이다.  쉽게 말하면 여러분이 2리터짜리 생수병에 크기에 든 공기를 1100개를 마신다는 얘기다.

 

 

■ 요크 밸브 또는 DIN 밸브

지난 시간 호흡기 편에서 요크밸브와 딘 밸브에 대해서 배웠던 기억이 있을 것이다. 탱크 밸브가 어떤 것이냐에 따라 호흡기 1단계를 바꿔줘야 했는데.  탱크를 요크 방식과 딘 방식 어떤 것으로 할 것인지는 사실 여러분 보다 여러분에게 탱크를 대여해주는 다이빙센터나, 리조트가 결정할 문제이며, 최근에는 어떤 호흡기도 사용 할 수 있도록 기본적으로 요크 인서트를 삽입 할 수 있는 DIN 방식의 탱크를 사용한다.  ( 여러분 오픈워터 이론 교육 받을 때 100% 설명 들었을 것이다. )

 

탱크 통에 어떤 밸브를 꼽느냐에 따라 방식이 바뀐다.

―――――――

▲ 요크 방식과 딘방식

 

―――――――

▲ 딘 방식에 꼽는 요크(YOKE) 어댑터 인서트(Insert)

 

 

 

이외에 리저브 밸브 라고 하여서 SPG(잔압계,게이지)가 발명 되기 전에 달려있던 밸브가 있는데,  

 

―――――――

▲ J 밸브 (리저브밸브)

 

지금 생각하면 게이지 없이 어떻게 다이빙을 하지?  하겠지만 그러던 시절이 있었다.  그때는 리저브 밸브, 일명 J 밸브라고 하는 장치가 어떻게 작동하는가 하면,  탱크 안에 공기가 20-40 bar (300-500 psi) 정도 남으면 공기가 제한되는 스프링 장치가 있고,  그러면 밸브에 연결된 긴 줄을 잡아 당겨서 레버를 아래로 내리면 남은 공기를 사용 할 수 있다.  그 남은 20-40 Bar 의 공기를 가지고 천천히 상승해서 다이빙을 종료 할 수 있었다.  SPG가 보편화 된 현대 다이빙에서는 정말 놀라운 장치다. 

 

 

참고로, 현재 우리가 사용하는 밸브들은 J 밸브 이후에 나왔다고 해서 K밸브라고 부른다. (ABCDEF.....) .  예를 들면 K밸브면서 딘방식 /  K밸브면서 요크방식. 뭐 이렇게 보면 된다. 

 

 

 

 

탱크마크  

―――――――

모든 스쿠버 탱크에는 몇가지 표시가 되어있다. 탱크 몸체에 음각으로 찍어 넣는 마크 또는 탱크 측면에 스티커처럼 라벨로 붙이는 형태로 있는데, 보통 탱크 합금 정보, 일련번호(도난,분실대비),사용압력(최대충전압력),제조사식별표시,제조일자,검사압력,수압검사일자 등이 적혀있다.  

 

―――――――

▲ 탱크 목에 여러가지 정보를 음각으로 표시해놓는다. 위에서 내려다 보면 한눈에 여러가지 정보들이 보인다. 

 

 

<< 더욱 자세한 정보는 PADI 다이브마스터 코스 때 배울 수 있다. >>

 

 

스쿠버 탱크 다루기 

―――――――

탱크는 무겁기 때문에 다음 세가지 사항을 무조건 따르자.

 

1. 무방비로 탱크를 세워놓지 말자. 수영장이든, 보트 위에서든 반드시 탱크는 고정 시키고, 고정을 시킬 수 없다면 BCD가 위로 올라가도록 눕혀놓자.  탱크가 쓰러지면 호흡기 등 장비가 파손되고 사람이 다칠 수 있다. 이건 매너를 넘어 반드시 지켜야 하는 수칙이다.

 

―――――――

▲ 탱크를 고정 시키던가 눕혀놓자.

 

2. 이동 중에 탱크를 고정하자. 차에 싣거나 보트에서 이동 중일 때 탱크가 구르거나 고정 된 곳에서 빠지거나 하지 않게 반드시 단단히 묶어두던가 고정 시키자.

 

―――――――

▲ 눕혀도 고정시키자.

 

3. 탱크를 보트 위에서 반드시 고정하자. 보트가 흔들리면 탱크가 거치대에서 굴러 떨어져서 장비 파손 및 상해 위험이 발생 함으로 거치대에 꼽거나 탱크 고정용 줄이 있을 경우 아주 잠시 자리를 비우더라도 탱크를 줄로 고정 시키자. 

 

―――――――

▲보트에 보통 고정 고리 혹은 거치대가 있다.

 

 

탱크 관리

―――――――

탱크는 잘 관리하면 수십년을 사용 할 수 있다. 탱크는 종류에 관계 없이 다음 6가지 사항을 잘 지켜야 한다. 대부분 탱크를 가지고 있는 리조트나 다이브센터에서 지켜야 할 룰이지만, 다이버도 알고 지켜줘야 하는 것들이 있으니 꼭 숙지하자.

 

1. 각 나라에 해당되는 탱크 압력 검사를 해야 한다. 지역 법규에 따라 2년에서 5년 마다 한번씩 탱크 수압 검사를 받아야 한다. 자세한 방법은 PADI 다이브마스터 코스에서 배울 수 있다.

 

―――――――

▲ 수압검사 

 

2. 매년 육안 검사를 받아야 한다. 탱크를 비우고 밸브를 분리 개봉해서 내부검사를 해야 한다. 부식이나 다른 오염을 반드시 검사해야 한다. 불빛을 비춰서 눈으로 확인한다 하여 육안검사라 한다.

―――――――

▲ 육안검사

 

3. 밸브를 열 때 조심스럽게 열고 닫자. 과도하게 힘을 주어 밸브를 열고 닫으면 밸브가 손상된다.  최근에는 초보자들이 헷갈리지 않도록 색깔로 보여주는 밸브도 있다.

 

―――――――

▲  색으로 열려있는지 잠궈져 있는지 알 수 있는 밸브

 

 

4. 탱크 내부에 습기가 들어가면 부식되어 녹이 슬기 때문에, 탱크는 절대 완전히 비우지 않도록 하자. 항상 최소한 20bar 이상은 유지하자.  다이버들이 반드시 지켜줘야 할 것이다.

 

 

―――――――

▲ 녹슨 탱크 내부와 단면도

 

 

5. 탱크가 쓰러지지 않도록 항상 안전한 장소에 세워서 보관하고, 쓰러지지 않는 안전한 장소가 아니라면 눕혀두자. 세워두는 이유는 만약 습기가 탱크 내부에 들어가더라도 가장 두거운 부분인 바닥에 쌓이기 때문이다.

―――――――

▲ 안전하게 세울 놓을 수 있으면 최고, 하지만 그렇지 못하다면 탱크는 안쓰러지게 눕혀놓자.

 

 

6. 고열을 피해서 탱크를 보관하자. 온도가 올라가면 압력이 상승하고 적정압력이상으로 되면 위에 언급했던 파열판이 터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화재나 초고열상태에 노출 된다면 합금 몸체 자체가 손상되어 탱크 강도가 떨어짐으로, 만약 탱크가 화재에 노출 되었다면 반드시 육안검사를 받아야 하고 알루미늄 탱크는 사실상 재사용이 불가하다.  돈 아낀다고 그대로 사용했다가는 겉으로 문제가 없더라도 엄청나게 위험한 상태가 될 수 있다.

 

 

―――――――

▲ 탱크가 압력을 견디지 못하고 터진다면.......

 

 

 

탱크충전 

―――――――

혹시 본인 탱크를 소유하고 있다면, 탱크는 평판이 좋은 신뢰도가 높은 공기충전소에서만 충전을 하자.  호흡용 공기를 다룰 목적으로 특수 제작된 컴프레서로 충전해야 하는데 그렇지 않으면 수면에서 무해한 공기속의 오염물질이  수중에서는 깊은 수심에 따라 높은 압력(부분압)으로 독성을 지닐 수 있으므로 매우 중요하다.  제대로 된 공기 충전소는 공기 순도에 대한 기준을 준수한다. 

 

 

 

탱크와 관련된 스쿠버다이빙 기술

―――――――

1. 장비조립 시 반드시 오링 (O-ring) 확인

새 탱크는 공기가 나오는 입구에 테이핑이 되어있던가, 탱크 마개가 씌워져 있다. 쓸려면 테이핑을 제거하던가, 마개를 벗겨야 된다. 반드시 조립 전에 오링을 확인해야 한다. 탱크 마개 방식은 무조건 제거를 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지만 문제는 테이핑이다. 만약  장비 조립을 많이 해보지 않아서 오링 확인 없이 조립을 할 경우, 그대로 조립이 되며, 그럴 경우 10미터를 넘어가면서 압력에 의해서 테이핑이 압착되어서 공기구멍이 막히는 최악의 상황이 온다.  엉망으로 교육 받은 자의 최후를 맞이 할 것이다.

 

―――――――

▲ 테이핑된 충전된 공기통들

 

 

―――――――

▲ 탱크마개를 씌운 아직 사용전에 풀탱크들

 

2. 다 쓴 탱크는 티를 내주자.

다 쓴 탱크에 테이핑을 하거나, 탱크 마개를 다시 씌운다면 다른 다이버가 피해를 입을 것이다. 

 

3. 탱크를 잡는 방법

스쿠버다이빙 장비가 조립된 탱크는 특히 호흡기를 잡고 드는 실수를 많이 하는데,  그렇게 하면 호흡기 연결부위가 휘거나 파손 될 수 있다. 탱크의 목을 잡고 들자.

 

 

―――――――

▲ 탱크의 목, BCD안쪽 손잡이 또는 깃을 잡고 장비를 운반하자. 절대 호흡기, 호스 등을 잡지 말자.

 

 

4. 탱크 부츠 부착

수영장에서는 타일벽을 깨지 않도록 탱크 부츠를 꼭 쓰고, 확인하도록 하자.  만약 일부 스틸탱크 처럼 탱크 바닥이 둥근 경우에는 세울 수 있는 탱크 부츠도 있으니 바다에서 사용 하더라도 사용하는 경우가 있음을 알아두자.

 

―――――――

▲ 탱크부츠

 

 

―――――――

▲ 탱크 부츠 (둥근바닥 탱크를 위한..)

 

 

5. 알루미늄 탱크의 부력

오픈워터때, 그리고 어드밴스드 교육 과정을 밟은 다이버라면 알루미늄 탱크의 부력에 대해서 배웠을 것이다.  일명 부력점검을 통해서 우리가 사용하는 알루미늄 탱크가 비었을 때 양성 부력이 된다는 것은 익히 알고 있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부력점검(오픈워터 때 배웁니다. 다하 강좌에서도 여러번 강의했죠)을 할 때 20bar 정도의 탱크를 가지고 확인 하는 것이다.

 

 

그리고 더불어 탱크 제조회사마다 다르지만 보통 100bar 이하로 떨어지면서 양성부력이 되기 때문에 다이빙 끝 무렵 특히 부력 조절에 더욱 신경을 써줘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탱크도 양성부력, 또 수심도 낮은 수심으로 오면서 쉽게 양성부력이 되기 때문에 오픈워터 같은 초보자들은 수심 5-10미터 낮은 수심에서 방심하는 순간 수면까지 휙 떠오르곤 하는 경험이 다들 있을 것이다.

 

 

미리, 부력 조절을 해서 예방하도록 하자. 오픈워터 때 이미 다 배운 내용이니, 다이버스하이 수영장 연습에 참여해서 꾸준히 연습해서 안전하고 즐거운 다이빙을 즐겨보도록 하자.

 

 

6. 탱크는 가급적 사용전에는 조립을 마치고 나서 잠궈놔주고,  장비 착용전에 반드시 꼭 열어주자.  탱크를 열어두면 제3자 혹은 보트가 이동하면서 충격등으로 호흡기 퍼지가 눌려지던가 해서 공기가 새어나가 다이빙 시작도 하기 전에 탱크에 공기가 다 날아가버리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예방을 위해 탱크를 잠가 놓자.  그리고 사용전에 반드시 본인이 꼭 탱크 밸브가 열려있는지 확인 하는 습관을 기르자.

 

좋은 습관은 좋은 다이버를 만든다. 그렇기 때문에 평생 습관이 되는 오픈워터 교육을 얼마나 체계적으로 제대로 배웠는가가 앞으로 다이빙을 안전하게 즐기는데 초석이 되는 것이다.

 

 

 

이상. 공기통 편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편은 다이버들의 영원한 숙제 <웨이트> 편입니다. 

다이빙 관련 질문은 댓글이나, 네이버 카페 <다이버스하이> 질문 게시판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따로 톡으로 질문은 안받습니다. 톡 질문은 <다이버스하이> 정회원 이상 가능하십니다. 

 

 

 

글 : 다이버스하이 대표 이경무 강사

 

―――――――

DIVER'S HIGH 

다이버스 하이

―――――――

다이빙을 가장 제대로 배우는 방법

 

 

스쿠버다이빙 관련 상담 및 문의

―――――――

KAKAO+    다이버스하이

/

또는 이경무 강사 개인톡

NITENDAY

 

 

010-9670-4416

mail@divershigh.com

 

 

다이버스하이 공식 네이버 카페 바로가기

www.divershigh.com

 

 

 

 

태그클라우드

――――――

#스쿠버다이빙 #스킨스쿠버 #다이빙자격증 #스쿠버다이빙자격증 #스쿠버다이빙이론 #다이빙교육 #다이버스하이 #스킨스쿠버이론 #PADI #이경무강사 #스쿠버칼럼 #중성부력 #호버링 #스쿠버다이빙장비

 

 

스쿠버다이빙,스킨스쿠버,다이빙자격증,스쿠버다이빙자격증,스쿠버다이빙이론,다이빙교육,다이버스하이,스킨스쿠버이론,PADI,이경무강사,스쿠버칼럼,중성부력,호버링

 

  • diane 2019.10.21 16:2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초보다이버입니다!! 이론정리 너무 감사드립니다. 재밌고 유익하게 보고있어요. PADI 오픈워터 교재에 보면 탱크설명에 '고압산소를 저장하기 위한 용도로 특별히 제조되었습니다' 라고 나오는데 잘못된 표현일까요?!! 글보다 궁금해서 여쭤봐요^_^!!

  • 정영광 2019.12.28 12:3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주 유익하고 유용한 자료 정독하며 잘읽었습니다.
    쉽게 지날칠수 있는 부분들 꼼꼼하게 체크하고 공부를 해야할것같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