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킨스쿠버다이빙 시작하기를 연재하며...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스킨 스쿠버 다이빙의 모든 것 Diver's High (다이버스하이, 이하 다하)입니다.


 
 다이버스 하이는 스킨 스쿠버 다이빙에 관심있고, 다이빙을 사랑하는 다이버들을 위한 블로그입니다.  지금 이 글을 읽고 계신 분이라면 '스킨 스쿠버 다이빙'에 관심이 있는 분일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제 막 스쿠버다이빙에 관심을 가지게 된 비다이버 및 이제 막 입문한 초보다이버들을 위한 글을 연재해보려고 합니다.

 
 다이버스 하이 Diver's High는 [스킨스쿠버다이빙 시작하기]란 이름으로 앞으로 스킨스쿠버 다이빙의 재미를 더욱 느낄 수 있는 흥미위주의 정보와 기초적인 다이빙 이론과 알아둘만 한 다이빙 정보를 공유 하려고 합니다.  스킨 스쿠버다이빙에 입문하면서 체계적인 교육을 받으신 분들은 탄탄한 이론 교육을 통해 안전한 다이빙을 즐기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일부 수익을 위해 이론교육 등을 소홀히 한 교육업체 및 강사에게 배우신 분들은 많이 생소하신 부분도 많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또한 이미 스쿠버다이빙 교육을 받고나서 시간이 지난 후에 이론을 까먹은 분들도 많이 계실 거라고 생각됩니다.   


 스킨 스쿠버다이빙이 안전한 스포츠가 될 수 있었던 이유는 탄탄한 이론을 바탕으로, 평소에도 꾸준히 스킬을 연마하고 안전수칙을 지켰기 때문입니다.  부디 이 중에 어느 하나라도 소홀히 하지 마시고 안전하고 즐거운 다이빙을 즐기시라는 마음으로 이 연재를 시작합니다.

 이제 스킨스쿠버다이빙 시작하기 그 첫번째 시간 시작하겠습니다!!



 #1 스킨 스쿠버다이빙이란? (Scuba Diving)


1. 스킨 스쿠버 다이빙이란?

 흔히 사람들이 스킨 스쿠버라고 부르는데 과연 스킨 스쿠버는 무엇일까요? 간단히 설명하면 스킨 스쿠버라는 용어는 '스킨 다이빙'과 '스쿠버다이빙'을 합쳐 부르는 말입니다.  스쿠버 다이빙은 무엇이고, 스킨 다이빙은 무엇일까?   먼저 스킨 다이빙에 대해 알아볼까요? 


 스킨다이빙을 설명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제주도 등지에 있는 '해녀'분들을 떠올리면 됩니다. 



 - 해녀의 장비는 간촐하다 -


 스킨 다이빙은 프리다이빙(Free Diving) 혹은 무산소 다이빙이란 다른 이름으로도 불리워지는데 간단히 쉽게 말해 자신의 호흡만 가지고, 즉 맨 몸으로 다이빙 하는 것을 일컷는 것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맨몸의 기준은 호흡장치를 기준으로 합니다. 

 일반적으로는 마스크(수경),핀(오리발),웨이트(납덩어리: 잘 가라앉기 위한) 등의 장비를 착용합니다.  스킨 다이빙,프리다이빙,무산소 다이빙 이 각기 다른 이름의 다이빙의 공통점은 바로 호흡! 어떤 수중호흡 장치 없이 호흡을 자신의 호흡으로 들어가는 것을 말합니다.



- 프리다이빙 사진 : 보다시피 공기통(수중호흡장치)을 메고 있지 않다 -



 그렇다면 스쿠버 다이빙은 무엇일까?

 스쿠버 다이빙(Scuba diving)은 수중 자가 호흡기(Self Contained Underwater Breathing Apparatus)의 약자 SCUBA를 보면 바로 그 의미를 짐작 할 수 있다. 즉 자신의 호흡이 아닌,  공기나 다른 호흡기체를 이용한 잠수를 말하는 것이다.  정리하면, 내 호흡으로 하는 것은 스킨,프리 다이빙 / 공기통을 메고 들어가면 스쿠버 다이빙이라고 보셔도 괜찮습니다.


어때요? 이제 좀 이해가 되죠?

아래 그림을 살펴보면, 흔히 우리가 머릿속에 떠올리는 스쿠버 다이버의 모습이 그려지죠?

[ 스쿠버 다이빙 장비 개요도 ]


 영어 SCUBA는 원래 잠수 장비를 가리키는 명사였지만 현재는 이 방식의 기구를 사용하는 잠수 활동 자체도 스쿠버로 일컬으며, 또한 형용사적인 언어로도 사용 됩니다. 자 이제, 우리는 스킨 다이빙과 스쿠버 다이빙을 구분할 줄 알게 되었습니다.    자 그렇다면, 우리는 앞으로 어떤 다이빙을 하게 될까요?  천천히 알아보도록 하죠.

  일단 흔히 다이빙 하면 떠올리는 것은 아무래도 스쿠버 다이빙이죠?   그리고 그 중에서도 레크레이션 다이빙 (여가 다이빙)을 떠올릴 수 있습니다. 

- 놀려고 하는 레크레이션 다이빙 -



  푸른바다, 열대어, 아름다운 수중 풍경을 유유히 유영하는 다이버의 모습이 떠오르시죠?  스쿠버 다이빙의 경우도 종류가 무척이나 많지만 가장 흔하게 접할 수 있고, 여러분이 관심가지고 앞으로 하게 될 다이빙이 바로 이 레크레이션 다이빙입니다. 여러분은 군사작전을 목적으로 하지도 않고, 수중에서 선박 용접을 한다거나 하는 산업다이빙을 할 것도 아닙니다. 말그대로 즐기는 목적의 다이빙, 레크레이션 다이빙을 하게 될 것입니다. 


 일반적인 레크레이션 다이버(여가 다이버, 이하 다이버)의 경우, 잠수 가능 깊이는 최대 40 미터 정도 인데, 이유는 앞으로 스킨스쿠버 교실을 열심히 보시다보면 아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잠수 가능한 최대 시간은 3시간 반 정도인데 마찬가지로 이 부분은 나중에 설명하겠습니다. (단, 잠수를 깊게 할 수록 시간은 짧아진다). 


 레크레이션 스쿠버 다이빙의 경우, 중앙 공인 인증기관이나 규제기관이 존재하지 않는 대신, 몇몇 규모가 큰 대형 기관에서 훈련을 제공하고, 자체 규정을 통해 자격증을 발급하며,  많은 경우 장비 대여 또는 활동 참가에 이러한 다이빙 인정증이 요구됩니다. 이렇게 우리는 다이빙 교육을 받고 다이빙 인정증을 받은 후, 안전하고 즐겁게 레크레이션 다이빙을 즐길 수 있게 됩니다. 



 앞으로 우리가 하는 다이빙은 물 속에서 거대 선박의 용접을 하는 산업 다이빙도 아니고 군사적 목적을 하는 밀리터리 다이빙도 아니고 오로지 물 속을 즐기기 위한 레크레이션 다이빙인 것을 잊지마세요!  


 3줄 요약
 
 1) 스킨 스쿠버 다이빙은 스킨 다이빙과 스쿠버 다이빙을 합쳐놓은 말이다!
 
 2) 스킨 다이빙은 우리가 목욕탕가서 어릴 때 친구들이랑 숨참기 놀이를 했던 것처럼, 자신의 호흡을 참고 하는 다이빙이다. 실제로 여러분이 목욕탕에서 숨참기 놀이 한 것도 스킨다이빙입니다.

 3) 스쿠버 다이빙은 장비, 그 중에서도 공기통을 메고 수중에서 공기통으로 호흡하는 다이빙이다. 그리고 흔히 즐기고 여러분 머리속에 그려지는 다이빙은  레크레이션 다이빙으로서, 40미터 까지만 들어가서 물 속을 즐기는 레포츠다!

 이상 세가지만 기억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제 여러분은 스킨 다이빙과 스쿠버다이빙을 구분 할 수 있게 되었고, 레크레이션 다이빙에 대해 아주 약간 흥미가 생겼으리라 봅니다.   모르는 것은 창피한 일이 아니고, 몰라도 알려고 하지 않는 것이 창피한 일입니다.   도전은 아름답습니다.   언제든 궁금한 점이 있거나 다이빙에 대해 더 알고 싶으신 분들은 댓글로 질문해주세요!

 그럼 다음편에 만나요!


블로그 이미지

다이버스하이 SUPERCOOL.

스킨 스쿠버다이빙의 모든 것, 다이빙 정보와 이론 등을 담은 블로그

티스토리 툴바